직접 사용중인 윈도우에서의 SSD 최적화 방법

윈도우에서의 SSD 최적화

SSD의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많은 분들이 SSD를 장착하고 계시고, 앞으로도 장착할 것입니다.
저도 얼마 전 SSD를 구입 후 장착해서 사용중입니다.
보통 SSD를 구입 후 장착하면 운영체제를 새로 깔게 되는데,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운영체제는 SSD를 인식해서 자동으로 옵션들을 맞춰 주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혹시나 모르니 확인을 해야해서 작성해 봅니다.

필수 : 대부분 사용자들이 추천하고있고, 윈도우 자체에서 설정이 되는 것들입니다. 옵션 : 해도되고 안해도 되는 사용자 본인의 판단입니다.

(필수)AHCI 모드 및 TRIM 기능 활성화 확인(자동)

명령 프롬프트를 열어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fsutil behavior query DisableDeleteNotify

이미지1명령 프롬프트를 열어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fsutil behavior query DisableDeleteNotify

  • 입력 후 출력창에 0이 나오면 정상입니다.
  • 만약 1이 나온다면 AHCI 모드가 활성하 안됐거나, TRIM 기능이 실행이 안되는 것입니다.

(필수)가상메모리 최적화(수동)

참고로 저의 메모리는 8G 입니다.
게임을 하지않아서 그런지 최소 400, 최대 1024로 맞춰놨는데도 불구하고,
아직 한번도 가상메모리를 사용한 적이 없네요.

윈도우 탐색기(Window Key + E) 를 실행하여 좌측 내 PC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뜨는 팝업창에서 속성을 클릭합니다.
이미지2-1윈도우 탐색기(Window Key + E) 를 실행하여 좌측 내 PC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뜨는 팝업창에서 속성을 클릭합니다.



제어판이 뜨면 좌측 메뉴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이미지2-2제어판이 뜨면 좌측 메뉴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시스템 속성창이 뜨면 고급탭으로 들어가 성능 항목의 설정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미지2-3시스템 속성창이 뜨면 고급탭으로 들어가 성능 항목의 설정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시 성능 옵션창에서 고급탭으로 이동하면 가상메모리란에 현재 페이징 파일의 크기가 나타나는데 너무커도 안되고, 0이어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변경버튼을 클릭하여 가상메모리를 설정해 줍니다.
이미지2-4다시 성능 옵션창에서 고급탭으로 이동하면 가상메모리란에 현재 페이징 파일의 크기가 나타나는데 너무커도 안되고, 0이어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변경버튼을 클릭하여 가상메모리를 설정해 줍니다.



가상메모리창에서 다른 드라이브들은 모두 없음으로 설정해 주시고, C 드라이브만 사용자 지정크기로 변경해 주신 후 처음크기와 최대크기를 입력합니다.(여기서 참고하실 사이트 : http://cappleblog.co.kr/247)
이미지2-5가상메모리창에서 다른 드라이브들은 모두 없음으로 설정해 주시고, C 드라이브만 사용자 지정크기로 변경해 주신 후 처음크기와 최대크기를 입력합니다.(여기서 참고하실 사이트 : http://cappleblog.co.kr/247)



모두 변경 후 확인을 누르면 시스템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미지2-6모두 변경 후 확인을 누르면 시스템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컴퓨터를 바로 재시작(다시 시작) 해 주시거나,
하단 내용들까지 모두 적용한 후 재시작 해 주셔도 됩니다.

(필수)최대 절전 모드 끄기(수동)

커맨드창(cmd.exe)을 관리자로 열어서 작업

powercfg.exe/hibernate off

이미지3커맨드창(cmd.exe)을 관리자로 열어서 작업 , powercfg.exe/hibernate off


(필수)조각모음 꺼주기(자동)

WINDOW7 이후는 자동으로 꺼져 있습니다. 그래도 확인~~

시작메뉴옆의 검색상자에 조각모음이라고 치면 그림처럼 나타납니다.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를 클릭하여 드라이브 최적화 설정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미지4-1시작메뉴옆의 검색상자에 조각모음이라고 치면 그림처럼 나타납니다.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를 클릭하여 드라이브 최적화 설정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드라이브 최적화창에서 SSD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아래 예약된 최적화부분처럼 해제가 되어 있어야 정상입니다.
이미지4-2드라이브 최적화창에서 SSD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아래 예약된 최적화부분처럼 해제가 되어 있어야 정상입니다.



만약 설정으로 되어있다면, 설정 변경버튼을 눌러 드라이브 최적화 창을 열고,
이미지4-3만약 설정으로 되어있다면, 설정 변경버튼을 눌러 드라이브 최적화 창을 열고,



예약 실행(권장)에 체크를 해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미지4-4예약 실행(권장)에 체크를 해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옵션)슈퍼패치(Superfetch) 끄기(자동)

슈퍼패치는 느린 하드디스크와 빠른 메모리 사이에서 지능형 캐시로 완충역할을 함으로서, 윈도우 성능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줬습니다. 하지만 SSD의 등장으로 슈퍼패치의 필요성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WINDOW7 이후 SSD장착 시 슈퍼패치기능은 자동으로 중지됩니다.)

확인방법 시작메뉴옆의 검색상자에 서비스를 입력하고 엔터
서비스창에서 Superfetch 를 찾아 더블클릭하면 Superfetch 속성창이 열립니다.
이미지5-1서비스창에서 Superfetch 를 찾아 더블클릭하면 Superfetch 속성창이 열립니다.



속성창에서 그림처럼 화살표를 클릭하면 시작유형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5-2속성창에서 그림처럼 화살표를 클릭하면 시작유형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 안 함으로 되어있다면 그냥 취소를 눌러 종료해 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사용 안 함이외이 것으로 되어있다면, 그림처럼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해 주시고, 중지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적용버튼을 눌러 변경사항을 저장해 주세요.
이미지5-3사용 안 함으로 되어있다면 그냥 취소를 눌러 종료해 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사용 안 함이외이 것으로 되어있다면, 그림처럼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해 주시고, 중지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적용버튼을 눌러 변경사항을 저장해 주세요.



서비스상태가 중지됨 상태라면 아래 확인버튼을 눌러 창을 닫아주시면 됩니다.

이미지5-4서비스상태가 중지됨 상태라면 아래 확인버튼을 눌러 창을 닫아주시면 됩니다.



(옵션)검색기능 끄기(수동)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이지만 저 같은경우 윈도우 검색을 사용하기보다는 Everything 이라는 검색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이 기능을 끄고 사용중입니다.

끄는 방법은 위 슈퍼패치와 동일합니다. 서비스명은 Windows Search 입니다. Windows Search를 찾아 더블클릭 후 속성창에서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하고, 중지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옵션)디스크 색인기능 끄기(수동)

역시 색인기능 또한 호불호가 갈립니다. 솔직히 별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기에 저는 꺼 두고 사용합니다.

윈도우 탐색기(Window Key + E)에서 C:\ 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팝업창이 뜨면 속성을 클릭해서 속성창을 엽니다.

이미지6-1윈도우 탐색기(Window Key + E)에서 C:\ 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팝업창이 뜨면 속성을 클릭해서 속성창을 엽니다.



속성창 하단에 이 드라이브의 파일 속성 및 내용 색인 허용란의 체크를 해제해 주시고 적용->확인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이미지6-2속성창 하단에 이 드라이브의 파일 속성 및 내용 색인 허용란의 체크를 해제해 주시고 적용->확인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그 외(저의 경우)

  • 인터넷 임시파일 위치 변경하기 : 그대로 사용중
  • 시스템 보호기능끄기 : 보호기능 사용 안 함

같이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