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16.04에서 GIT 설치하기

우분투 16.04 에서 Git 설치하기



Git 이란? - 위키백과 : Git 에서 인용

깃(Git /ɡɪt/https://github.com)은 프로그램 등의 소스 코드 관리를 위한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이다.
기하학적 불변 이론을 바탕으로 설계됐고, 빠른 수행 속도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최초에는 리누스 토르발스가 리눅스 커널 개발에 이용하려고 개발하였으며, 현재는 다른 곳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깃의 작업 폴더는 모두, 전체 기록과 각 기록을 추적할 수 있는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완전한 형태의 저장소이다.
네트워크에 접근하거나 중앙 서버에 의존하지 않는다.
 
현재 주니오 하마노(Junio Hamano)가 소프트웨어 관리를 감독하고 있다.
깃은 GNU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 v2 하에 배포되는 자유 소프트웨어이다.

제가 이해한 바로는 우리가 컴퓨터로 무엇인가를 할 때 잘못된 것이 있다면 Ctrl + Z 키를 눌러 이전 단계로 돌아가는 것 그것이 버전관리의 기초라 생각됩니다. 또는 게임의 세이브 라고 생각해도 되겠습니다.

나 혼자서만 하는 것이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여려명이 동시에 같은 작업을 한다고치면 다양한 문제가 생기겠죠? 나는 쓰고 있는데 다른 사람은 잘못된 것이라 생각하고 지워버린다면? Ctrl + Z로는 분명히 한계가 있습니다. 그럴때 사용하는것이 바로 버전 관리 시스템입니다.

우리가 많이 이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드롭박스, 구글 드라이브, 네이버 클라우드 등)에도 버전 관리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저도 배우는 중이지만 배우기 위해서는 설치가 되어있어야겠죠?

우분투에서 Git 설치

  • 우분투 14.04 ~ 16.04 모두 지원 (그 이전의 버전은 확인 못해봤습니다.)
  • 우분투도 명령어를 이용해서 직접 설치 가능하지만, 최신버전은 조금 늦게 반영되는 관계로 빨리 릴리즈 되는 곳에서 직접 설치를 하는것이 유리합니다.

자 그럼 이제 간단히 Git을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터미널(단축키 : Ctrl + Alt + T)을 열고, 아래 명령어를 한줄씩 복사해서 붙여넣어주세요. 2016년 4월 11일 현재 최신버전은 2.8.1 버전입니다.

sudo add-apt-repository ppa:git-core/ppa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dist-upgrade
sudo apt-get install git-core
 
git version
git version 2.8.1
  1. Git-core 저장소를 내 컴퓨터에 저장(다운로드 받을 곳의 주소)하는 것입니다.
  2. 두번째는 저장소의 경로를 저장했으니 업데이트 할것이 있는지 없는지 체크 하는 화면입니다.
  3. 체크가 끝났으면 Git을 설치 하는 것입니다.
  4. 설치가 끝나면 버전확인을 해 주세요.

정상적으로 출력되면 설치가 마무리 된 것입니다.
축하합니다~

우분투 외의 운영체제에서 Git 다운로드


+ Recent posts